마포 아동 발달센터 정 심리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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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자 진단 · 평가 지원서비스 목적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정도, 교육요구 등의
정확한 진단평가 및 적합한 교육환경 배치로 개별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진단평가를 실시

지원 대상
  • 장애가 있거나 장애가 있다고 의심되어 보호자 및 학교의 장을 통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진단ㆍ평가 의뢰된 영ㆍ유아 및 학생

진단평가 절차

진단 · 평가 검사도구
구분 장애유형 검사도구
선별검사 1. 사회성숙도검사
2. 한국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Ⅱ
3. 한국판 아동발달검사 (K-CDI)
진단평가 정신지체, 자폐성장애, 학습장애 1.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K-WISC-3, 4) 또는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K-WIPPSI)
2. 사회성숙도검사 (SMS)
3.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 (K-CBCL)
4. CARS (자폐성장애 해당)
5.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VMI)
정서 ‧ 행동장애 1.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K-WISC-3, 4) 또는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K-WIPPSI)
2. 사회성숙도검사 (SMS)
3.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K-CBCL)
4. 밴더 게슈탈트검사 (BGT)
5. 로르샤흐검사
6. 문장완성검사
의사소통장애 1. 구문검사
2. 음운검사
3. 언어발달검사

(서울특별시 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참조 : http://www.sen.go.kr/sedu/sedu/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