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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못하는 아이 뒤에 말 없는 엄마 있다.*_PAR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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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못하는 아이 뒤에 말 없는 엄마 있다.*_PART.2



PART 2. 울음으로 시작해 엄마라고 말하는 0~12개월 언어 발달

 


 

1. 옹알이에 반응하라

- 옹알이를 귀담아 들은 뒤 아기가 멈출 때마다 아기에게 말을 건다. 아기가 반복해서 같은 소리를 내면 아기의 소리를 되풀이해준다. 아기의 언어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아이가 말하고 싶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2. 뮤지컬 배우처럼 말하기

- 한국어의 경우 영어나 중국어 등에 비해 고저장단이나 음폭이 제한되어 있어 음이 낮고 단조롭다. 하지만 아이들을 톤이 높고 가락이 있는 말을 더 잘 알아듣고 더 오래 기억한다. 리듬이나 운율이 있는 말을 좋아하므로 아기에게 말할 땐 조금 ‘오버’하듯이 높은 톤으로 말하고 노래하듯이 얘기하자.

 


3. 아기 이름을 자주 부르기

- 아기가 자신의 이름을 기억하고 소리 나는 쪽을 향해 반응하는 것은 7~8개월 무렵이다. 아이가 자신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으로 평소 아기의 이름을 자주 불러주는 것이 좋다.



4. 동물 그림책 읽기

- 그림책을 읽어주면 엄마가 늘 쓰는 어휘가 아닌 새롭고 다양한 언어를 접하게 할 수 있다. 언어 발달 외에 자기 존중 및 사회성 발달이 강화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는데 조용한 장소와 시간을 마련해 동물그림책이나 아이가 주변에게 쉽게 볼 수 있는 물건이 나온 그림책을 읽어주자. 아이가 부모가 읽어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도 부모에게 안겨 음성을 듣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이다.



5. 1인 2역 배우 되기

평소 아이가 하지 못하는 말을 대신 표현해준다. 아이가 하품을 하면 잠자리에 눕히면서 “오늘 외출하고 와서 피곤하지? 잘 시간이란다.” 라고 말하고, 젖을 먹일 때 “목욕하고 오니깐 젖이 먹고 싶었지? 많이 먹어”라고 라는 등 가능한 많은 순간 아이에게 말을 걸자. 아이가 우유를 먹고 ‘프 프’ 하는 식으로 반응을 보이면 “아, 맛있다고? 너무 예쁘게 잘 먹는구나”하면서 아이가 들어서 좋은 말을 해주도록 한다.


 

6. 엄마가 행동을 말해주기

- 아이에게 엄마의 행동을 하나하나 말해준다. 엄마가 옷을 갈아입고 있으면 “엄마가 지금 우리 ◯◯이란 마트에 가려고 옷을 갈아 입고 있는 거야”라고 하고, 밥을 먹고 있으면 “엄마가 배고파서 지금 밥을 먹고 있어. 숟가락으로 국물 떠서 먹고 있어. 국이 따끈하고 맛있네”라는 식으로 행동이나 느낌을 표현하면서 새로운 어휘를 들려준다.



0~36개월 언어 발달 >


개월

내용

0~2

□목구멍 소리, 딸국질 소리를 낸다.

□어떤 소리를 등도 입을 오물거리거나 웃는다.

□‘아, 에, 오’같은 소리를 낸다.

3

□15~20초 동안 계속해서 소리를 낸다.

□‘크, 그, 응’같은 목구멍 소리를 낸다.

□어른이 어떤 소리를 반복해 주면 비슷한 소리를 모방한다.

4~6

□발성할 수 있는 모음에 ‘ㅍ, ㅂ, ㅁ, ㄷ'같은 자음을 결합하여 소리를낸다. (예를 들면 ’바 바 바‘)

□말소리에 강약이 나타난다.

□부모에게 반응하려고 노력한다.

7

□모음과 자음을 결합하여 2음절의 소리를 낸다. (예를 들면 ‘야호, 아다’).

8

□‘ㅌ, ㄴ’같은 자음과 결합하여 2음절로 옹알이를 한다.

□말소리에 억양이 나타난다.

9

□소리의 형태를 바꾸어도 모방할 수 있다.(예, ‘바바→다다’).

□억양의 모방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노래 멜로디를 따라하려고 한다.

□한 개 단어를 시작한다. 일반 사물 또는 가족 명칭(예, ‘맘마, 까까, 엄마’).

10

□여러 음절로 옹알이를 한다.(예를 들면 ‘바다다’)

□1개 이상의 단어를 뜻이 정확하게 사용한다. 초어(첫단어) 일반적으로 ‘엄마’를 말한다,

11

□‘물→무’로 말하고 ‘새→날아가는 손동작’을 보이는 등 말소리 또는 몸동작으로 단어를 표현한다.

12

□‘멍멍’이나 ‘야옹’처럼 엄마와 놀면서 사용하는 소리들을 모방한다.

□욕구를 표시하려고 손짓이나 말소리를 사용한다.

□물이나 우유처럼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해 1~2개의 명칭을 말한다.

13

□전에 들은 적이 없는 소리를 조금씩 친숙하게 들려주면 모방한다.

□3개 이상의 단어를 뜻이 정확하게 사용한다.

14

□단어 안에서 매우 빈번하게 자음을 사용한다.(예를 들면, ‘ㄷ, ㄴ, ㅎ’ ).

□전에 들은 적이 없는 소리를 곧바로 모방한다.

□5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한다.

15~17

□새로운 한 음절의 단어를 모방한다.

□대화 중에 들은 단어를 모방한다.

□욕구를 표시하려고 단어와 함께 손짓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한다.

□질문을 하지 위하여 끝을 올린다. (예를 들면, ‘가?’)

18

□2개의 단어를 결합하여 간단한 절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욕구를 표현하기 위하여 예와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더 줘’)

□의문사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뭐야?’)

□‘안에, 밖에’를 사용한다.

□평균 50개 정도의 단어를 사용한다.

19

□5개의 친숙한 사물 가운데 정확하게 1개의 사물명칭을 말한다.(예를 들면, ‘공, 멍멍, 신, 컵’)

□사물 이름을 물어보기 위하여 두 단어가 결합된 의문문을 사용한다.(예를 들면 ‘이게뭐야?’)

20

□최소한 15단어의 어휘를 사용한다.

□많이 접하는 일상적인 동사들을 사용한다.

21~23

□속삭일 수 있다.

□‘위, 아래(밑)’중 1개를 사용한다.

□동사가 포함된 두 단어로 된 절을 사용한다.(예, ‘공 차, 차타, 문 열어, 엄마 앉아’)

□3개의 음절로 간단한 절을 모방한다.(예를 들면 ‘우유 줘’)

□자신만이 의미를 알고 있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서 표현한다.

□50~75개의 단어의 표현 어휘를 사용한다.

24

□오랫동안 혼자 이야기하면서 논다. 그러나 많은 부분을 알아듣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명사인 약 2백~3백개의 표현어휘를 가지고 있다.

□의문사를 더 자주 강조하면서 사물의 이름을 끊임없이 묻는다.

□‘누구’를 사용하여 사람의 이름을 묻는다.(예를 들면 ‘누구야?’)

□‘나, 너, 내 꺼’같은 인칭 대명사를 가끔 사용한다.

□소유 대명사를 사용한다.(예를 들면, 엄마 양말, 아빠 옷)

□두 단어 문장에서 부정어를 사용한다.(예를 들면, ‘아빠 아니야, 안 뛰어, 안 먹어’)

25

□자신의 경험을 가족들에게 즉시 이야기한다.

□눈, 코, 입 등의 신체 부위 기능을 말한다.(예를 들면 ‘밥은 어디로 먹지? -입’)

26

□‘지금’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안(속)’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크다, 작다 등의 형용사를 사용하여 사물을 설명한다.

27

□초성에서 ‘ㅍ,ㅁ, ㅎ, ㅂ, ㅃ’등의 자음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하나, 둘’을 정확하게 모방한다.

□사물의 기능을 이해하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하기 시작한다.(예를 들면, ‘무엇으로 밥을 먹지? - 숟가락)

28~30

□주로 2~3개의 단어를 결합한 절을 사용한다.

□‘밖에’ 등을 사용한다.

□대화에 참여한다.

□3단어로 결합된 의문문을 사용한다.(예, ‘언니 뭐 먹어’, ‘아빠 어디 있어?’, ‘엄마 어디 가?’)

□새 단어 문장에서 부정어를 사용한다.(예, ‘엄마 안 아파, 철수 안 울어, 이거 우유 아니야’)

□주로 현재형 동사를 사용하지만 가끔 과거형 동사를 사용한다.(예를 들면 ‘병원 갔어, 차 탔어’)

31

□소-생각, 경험을 이야기할 땐 단어를 배열하면서 표현한다.

32

□간단한 동요를 부른다.

□놀 땐 대부분 정확한 발음으로 이야기한다.

□어떤 사물의 기능을 질문하면 그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두 단어로 결합된 절을 사용한다.(예를 들면, ‘칼로 뭐하지?-사과 깎아’)

33

□하고자 하는 것이나 자신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약 4백 단어의 표현어휘를 가지며 습득력이 빠르게 증가한다.

□4개의 단어로 결합된 절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가야 해, 먹고 싶어’처럼 조동사를 사용한다.

34

□과거 상황을 기억해서 말한다.

□2·3일 전 일들을 물어보면 대답한다.(예를 들면, ‘할머니 집에서 뭐했었지?)

□6개의 일상 사물의 기능을 안다.(예를 들면, ‘사과를 무엇으로 깎지?-칼)

35

□‘왜, 어떻게’의 의문사를 사용하여 질문한다.

□빨리, 늦게 의미를 이해해서 ‘차를 빨리 가게 해’하면 적절히 반응을 한다.

□‘빨리, 늦게’를 정확히 사용한다.

36

□초성에서 ‘ㄴ, ㄷ, ㄸ, ㅌ’등의 자음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가상적인 역할놀이를 하면서 혼자서 스스로 이야기한다.

□‘뭐, 어디, 누가, 왜’ 의문사를 사용한다.

□‘우유(가) 책상 위에 있어’와 같이 3개나 네 단어 문장을 사용한다.

□복수 대명사를 사용한다.(예를 들면, 우리)

□표현어휘 1천개 정도를 사용한다.